32.雷風 恒(CONTINUING)

 恒, 亨, 无咎, 利貞,  利有攸往,
 象曰, 雷風, 恒, 君子以立不易方,

검증된 전통과 오래된 가치를 존중할 때이다. 자신을 지속시키고 재생시키는 것들이 무엇인지를 찾아서 그것들에 의존하라.

사회의 항상성은 관습과 규범들에 의해서 유지된다. 바로 이점이 관습 및 규범 등과 같은 사회적 기반들의 존재 이유이다.

사업적 또는 정치적으로 이미 검증된 규범을 유지하는 일에 특별한 관심을 기울이라. 지금은 그것들을 바꾸기 보다는 기존의 규범이 새로운 사조에서도 잘 작동하게 만들 때이다.

개인관계도 결혼과 가정이라는 사회제도를 지켜가는 구조속에서 발전한다. 의례와 관습에 대한 발전단계에 걸맞는 적절한 적응은 즐거움과 안정감을 가져다 준다. 전통이란 속박이 아니라 포도나무를 위한 버팀목처럼 관계를 발전시키는 하부구조이다.

원전에서 '여러가지 항상성을 관찰하여 하늘과 땅의 흐름을 본다. 여기에 영속의 비밀이 있다'라고 말하고 있다.

[변궤]
상단
; 끊임없이 노심초사하는 상태로 일을 처리한다면 곧 탈진되리라. 중대한 실수를 저지르기 전에, 진정 무슨 일이 일어났는가를 이해하고 자신을 정렬시켜라.
5번 ; 세상적인 일을 추구할 때는 세상적인 방법을 적용하라. 목표가 고상하고 야심에 찬 것이라면, 방법이 독특하거나 과감해야 한다.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방법이 적절해야 함을 배워라.
4번 ; 자신의 목표가 현실적인지 확인하라. 될 것 같지않은 목표를 성취하려 애쓴다면 아무리 열의가 넘치더라도 아무것도 이룩하지 못하리라. 자신의 의도를 재점검해야 할 것이다.
3번 ; 외부상황에 기인하는 반응과 기분은 그 변화하는 환경 때문에 예측할 수 없다. 내부의 불일치가 수치를 가져오리라. 결국 이 불일치가 곤경에 처할 한 주기를 만든다.
2번 ; 꼭 필요한 만큼만 힘을 가하라. 극단적인 행동을 피하라.
하단
; 새로운 계율이나 체계를 수용하지 마라. 삶의 모습이 하루 밤 사이에 바뀔 수는 없다. 개선의 지름길은 없으며 지금은 무엇도 이룰 수 없다.

 [이전] [위로]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