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 天下有山 遯(RETREAT)

 遯, 亨, 小利貞,
 象曰, 天下有山, 遯, 君子以遠小人, 不惡而嚴,

한 여름이면 벌써 겨울의 다가옴이 명백하게 되고, 보름달은 가장 커진 그 순간부터 밝기가 수그러든다. 살아있는 모든 것이 한여름부터 퇴각을 준비하듯, 점증하는 어둠으로부터 달아날 준비를 하라.

적대적인 힘들이 우주의 추세와 일치하고 있다. 적절한 순간에 물러섬이 최선이므로 물러서는 시기를 현명하게 정하라. 너무 빨리 물러서면 복귀를 준비할 시간이 부족하고 너무 늦으면 잡히고 만다. 상황을 포기한 것이 아니라 현명하고 시의 적절하게 물러서는 것이다.

반대하는 힘들과 다투거나 대치하여 감정적으로 연루되지 않도록 하라. 복수심과 증오심은 판단을 흐리게 하고 당장 필요한 퇴각을 방해한다. 지금은 상대를 이길 수는 없지만 상대의 전진을 막을 수는 있다. 모든 대화의 문을 봉쇄하고 스스로 족함을 이루어 이성적으로든 감성적으로든 물러서라.

세상일에서 적대적 상황이 점증하고 있다. 이 힘들과 싸우는 대신 내적인 재무장에 관심을 가져라. 사랑하는 사람과 불화가 생겼다면 관계의 발전단계라고 생각함이 좋다. 아름다운 이상을 이룰 수 없는 시기이니, 물러나라 그리고 내면을 들여다보며 만족하라.

[변궤]
상단
; 처해있는 상황에서 충분히 멀어졌으니 의심과 잘못 없이 물러설 수 있다. 매우 길한 운을 받으리라. 자신의 노력에 대한 보답을 보게 되리라.
5번 ; 부드럽지만 확고하게 물러서라. 의사결정에 무관한 생각들에 빠져들지 마라. 인내하고 물러나는 것이 좋다.
4번 ; 물러설 때임을 인식하고 있다면 객관적으로 그러한지 확인하라. 이렇게 한다면 정정도 쉬울 것이고 새로운 환경에서 발전도 하리라. 물러서 있는 동안에 감정적 소용돌이로 가득한 사람은 크게 손상을 받으리라.
3번 ; 물러서는 것을 보류해왔기 때문에 결국 곤경의 한가운데 있게 되었다. 열등한 사람과 그러한 생각에 둘러싸여 있다. 곤경으로부터 자신을 격리하기 위하여 그들을 이용할 수도 있지만, 그런식으로 묶여있는 동안에는 의미 있는 어떤 일도 이룰 수 없다.
2번 ; 물러서려는 강한 의지를 유지하거나, 안내할 위치에 있는 이에게 자신을 일치시킨다면 도피할 수 있다.
하단
; 적에게 가까운 위치에 있다. 좀더 일찍 물러서는 것이 이익이었을 것이다. 어떠한 행동도 취하지 마라. 위험만 부를 뿐이다.

 [이전] [위로]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