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정도를 주제로 한 정형구

8정도(정견/정사유/정어/정어/정업/정명/정정진/정념/정정)

요약내용

정형구

관련된 니까야

4성제의 관통으로 생긴 명지는
8정도 도닦음의
전제조건

괴로움에 대한 지혜,
괴로움의 일어남에 대한 지혜,
괴로움의 소멸에 대한 지혜,
괴로움의 소멸로 인도하는 도닦음에 대한 지혜,
이것을 명지라 하고...

S56:18

명지가 선구자가 되어 유익한 법들이 일어남으로써
양심과 수치심이 이것을 따르게 된다...
명지를 가진 현명한 자에게 바른 견해가 생긴다.
바른 견해를 가진 자에게 바른 사유가 있다.
바른 사유를 하는 자에게 바른 말이 생긴다.
바른 말을 하는 자에게 바른 행위가 생긴다.
바른 행위를 하는 자에게 바른 생계가 생긴다.
바른 생계를 가진 자에게 바른 정진이 생긴다.
바른 정진을 하는 자에게 바른 마음챙김이 생긴다.
바른 마음챙김을 하는 자에게 바른 삼매가 생긴다.

S45:1

<정젇正定:바른삼매>
최고의 인간인 당신께 귀의합니다
그러나 당신이 대상으로 하여 참선하는 그것을 우리는 알지 못합니다.

S22:79

8정도로
보리분법을 완성함

4가지 마음챙김을...7가지 깨달음의 구성요소를 닦아서 (8정도를)성취하게 된다.

S45:155

왜 닦는가?

이러한 세가지(탐진치) ...를
최상의 지혜로 알기 위해서는...철저하게 멸진하기 위해서는...제거하기 위해서는
8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닦아야 한다.

S45:167 / S45:168

어떻게 닦는가?
(해탈에 의지)

어떻게 ... 여덟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닦고
여덟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많이 공부지어서...하는가?/되는가?

S45:155 / S45:156 / S45:157 / S45:158 / S45:153 / S45:152

떨쳐버림을 의지하고/탐욕의 빛바램을 의지하고/소멸을 의지하고/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바른 견해를 닦는다 .... 바른 삼매를 닦는다...

불선법 제거

사악하고 해로운 법들을 그 자리에서 사라지게하고 가라앉게 한다.

S45:156

이미 일어난 사악하고 해로운 법들을 그 자리에서 사라지게하고 가라앉게 한다.

S45:157

사악하고 해로운 법들을 쏟아내고 그것을 다시 주워  담지 않게 된다.

S45:153

10족쇄 제거

10가지 족쇄를 쉽게 푸석푸석해지고 썩어 버리게 한다.

S45:158

3가지들 제거

감각적 욕망의 번뇌, 존재의 번뇌, 무명의 번뇌이다. 이러한 3가지 번뇌가 있다.

S45:163

욕계의 존재, 색계의 존재, 무색계의 존재이다. 이러한 3가지 존재가 있다.

S45:164

탐욕의 때, 성냄의 때, 어리석음의 때이다. 이러한 3가지 때가 있다.

S45:167

탐욕의 근심, 성냄의 근심, 어리석음의 근심이다. 이러한 3가지 근심이 있다.

S45:168

열반에 도달

열반으로 기울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S45:1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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