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 澤上有風 中孚(INSIGHT)

 中孚, 豚魚吉, 利涉大川, 利貞,
 象曰, 澤上有風, 中孚, 君子以議獄緩死,

통찰이해가 필요한 시기이다. 통찰이해란 마음을 활짝 열어서 주변의 힘들이 자신에게 충분히 작용하도록 하게 한후 내면의 올바름에 자신 있게 의지할 때 생겨난다.

문제의 대상을 향해서 열린 마음으로 편견 없이 되어라. 객관을 넘어서는 순수한 관찰과 수용으로 들어가라. 관찰하는 대상으로부터 마음이 영향 받도록 허락하라. 그리고 멈춰라. 천천히 통찰이해를 성취한 자아로 다시 돌아오라. 마치 다른 영혼을 지어내는 것처럼 생각하거나 자신을 다른 장소에 옮겨놓는 것처럼 생각하라. 이러한 감정이입적인 마음여행으로 문제 대상에 대한 귀중한 통찰이해를 얻는다. 이러한 통찰이해를 통해서 해야 할 말 필요한 행동 적절한 자세를 알리라.

개인간의 친교와 우정을 한가한 즐거움과 단순한 교류를 넘어선 높은 진리 위에 놓아라. 지금은 주위 사람들과 의미 있는 친교를 이루기에 좋은 시기이다.

통찰이해를 계발함으로써 우주와 일치하는 고귀한 인격을 형성할 수 있다. 통찰이해를 활용할 수 있다면, 조용하고 풍부한 삶을 누릴 수 있으며 가까운 이웃들을 유익한 미래로 인도 할 수 있게 된다.

[변궤]
상단
; 충성과 지원을 호소를 할 수 있는 지점까지 벗님의 성품이 발전했다. 그러나 현재의 위치가 그 같은 호소에 맞질 않는다. 이것을 추구한다면 불행과 후회를 가져온다.
5번 ; 진정한 통치자의 위치이다. 그러한 사람은 도덕적인 목표와 원칙을 지키고, 주변 사람들에게 엄청난 품성의 힘을 발산한다. 다른 사람들은 그에게 매달리고 이에 대한 비난도 있을 수 없다.
4번 ; 고귀한 사람에게 관심을 돌리고 이들의 힘 속에서 통찰이해를 얻어라. 보다 큰 목표를 쫓아 다른 사람들을 뒤전으로 두게 되리라. 이것은 좋지 않다.
3번 ; 기분을 내거나 자신감을 재보기 위해서 외적인 관계들에 의지한다. 이것은 즐거움을 만끽하게도 하고 실망의 나락으로 떨어지게도 한다. 아마도 벗님은 그 같은 감정을 즐길 지도 모른다.
2번 ; 가장 훌륭한 시기이다. 이룩한 업적과 언급한 말들이 원근 사람들의 가슴과 마음을 울린다. 주위로부터 유익하고 좋은 반응을 기대해도 좋으리라.
하단
; 참이라고 알고 있는 것들과 원칙들에 의지하라. 이러한 자세라면 좋은 일이 오리라. 밖에서 도움을 구한다면 혼돈에 빠지고 이어지는 행동은 중심을 잃고 말리라.

 [이전] [위로]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