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6.山上有火 旅(TRAVELING)

 旅, 小亨, 旅貞吉,
 象曰, 山上有火, 旅, 君子以明愼用刑, 而不留獄,

여행하듯 그냥 지나치고 있다. 맛보고 점검하고 구경하듯 하고 있으므로 장기적인 목표보다는 절제된 목표를 가져야 하고 품위 있고 예의 바르게 행동해야 한다. 여행자는 움직이는 목표이므로 거래에 있어서 주의와 자제가 필요하다.

그 어느 때보다 자신의 원칙들이 분명하게 작용하는 시기이다. 퇴폐적 장소를 피하고 선하다고 알고 있는 그 길을 따르라. 즉석에서 받는 응대 속에는 전통 특권 위상 권리 등이 거의 없다. 수긍할 수 없는 상황에 빠졌을 경우 붙들리지 않도록 조심하면서 계속 움직여라.

장기적 공언을 해서도 않되고 할 수도 없다. 자신의 입장을 솔직하게 하고 다른 이들의 요구에 정중히 따르라. 의견을 적극적으로 밝히거나 자신만의 방법을 내세울 좋은 때가 아니므로 귀 기울여 듣고 배우라.

내적인 여행 중이라면 새로운 생각 황홀한 체험 새로운 역할을 탐사하는 단계이리라. 만약 그저 지나치는 듯한 기분이 아니라면 자아변화의 중대한 시작일 수도 있다. 진정성만이 미지의 바다에서 등대가 되리라.

[변궤]
상단
; 새로운 상황이라는 각본(시나리오) 상에서 자신의 존재를 상실하였다. 자신의 원칙들에 반하는 사소한 일들에 관여함으로써, 목표를 향한 근간으로부터 멀어지게되었다. 흉하다.
5번 ; 전혀 새로운 영역에 입지를 구축해야 하리라. 시작단계의 겸손과 온유함이 새로운 진입을 실현 가능하게 하는 밑거름이다.
4번 ; 목표를 향해서 길을 가면서도, 아직 멀었다고 끊임없이 생각하고 있다. 이러한 마음의 상태는 벗님을 불안하게 한다. 즉 계속 움직여야만 한다는 강박관념의 한편에는, 이미 성취한 것들을 보호하고 다치지 않도록 붙들어야 하는 것을 걱정한다.
3번 ; 이 위치에서 공격적이고 부주의한 행위는 큰 실수이다. 관계없는 일에 참견함으로써, 가지고 있던 안정을 잃을 위험에 처했다. 충성스럽던 사람들이 떠나게 되어 위험한 상태에 처하리라.
2번 ; 새로운 환경에서도 확신과 침착함으로써 도움을 끌어낼 수 있다. 원칙을 지키는 가운데  만들어진 벗님의 중량감이라고 생각하라. 누군가 벗님을 도울 준비가 되어있다.
하단
; 품위 없는 역할은 맡지 마라. 이것은 어떤 모임이나 상황에 진입하기 위한 옳은 방법이 아니다. 자기를 깎아 내리는 일은 조롱만 부를 뿐이다. 자신에 대한 위엄을 유지하라.

 [이전] [위로]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