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9. 澤中有火 革(CHANGING)

 革, 已日乃孚, 元亨利貞, 悔亡,
 象曰, 澤中有火, 革, 君子以治歷明時,

힘들이 변화를 모색하고 있다. 대개의 사람들은 결과를 알 수 없다는 이유로 변화를 두려워하기 때문에 중대한 변화를 실천하기란 매우 어렵다.

침체와 퇴보를 막기 위한 변화가 필요하다면 세가지를 먼저 확인하라. 첫째 이때가 진정 그러한 경우에 해당되는지 판단하라. 추세를 연구하고 다른 사람들에게 이야기하여 그들의 반응을 살펴라. 꼭 필요한 경우가 아니라면 변화을 감행해서는 안 된다.

둘째 정당하고 합법적으로 변화에 다가가고 있는지 확인하라. 변화는 점진적으로 진행되어서 그 충격을 측정할 수 있어야 한다. 폭력적인 혁명이 아니라 주의 깊게 계산된 변화이어야 하므로 서두름과 과격한 행동은 피하라. 잠시도 눈을 떼지 말고 계획된 변화가 우주의 힘들이 향하는 방향과 일치하고 있는지 확인하라.

셋째 속도를 조절하며 진행하라. 변화가 끝날 때까지 변화의 결과는 드러나지 않으므로 변화에 대한 이유를 설명하기란 매우 어렵다. 다른 사람들의 지지와 함께 하기 위해서는 보조를 맞추며 가야 한다.

개인관계에서도 변화가 필요하다. 이해관계의 충돌 또는 관계를 장악하려는 시도 등이 이유일 수 있다. 최악의 상황이라면 개인관계의 전부를 바꾸는 쪽으로도 생각하라. 자신의 내면에서도 커다란 변화가 일어날 수도 있다. 내적인 변화에 맞추어 삶의 모든 외적요소들까지 변화되려면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변궤]
상단 ; 주요목표는 달성되었고 세부사항들에 대한 조정이 남았다. 완벽에 이르기 위한 불화를 만들어서는 안 된다. 가능한 수준에서 만족을 찾도록 하라.
5번 ; 커다란 변화를 일으키기 위한 올바른 위치에 있다. 자신의 직관을 믿어라.
4번 ; 급격한 변화가 임박했다. 올바른 위치, 훌륭한 동기, 적절한 준비가 되었다면 새로운 상황은 행운을 가져오리라.
3번 ; 너무 성급하게 변화로 들어서지 마라. 불운을 가져오기 때문이다. 변화의 필요성이 더없이 명확하고, 그 영향을 충분히 고려했을 때, 진행해도 좋으리라.
2번 ; 변화가 필요하기도 하고, 시기도 적당한 지점에 이르렀다. 이를 달성하기 위한 강력한 구상이 필요하지만, 올바른 마음의 자세라면 결실을 만나리라.
하단 ; 행동할 적절한 시기를 모르고 있다. 확실할 때까지 기다려라.

 [이전] [위로]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