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8.木上有水 井(THE SOURCE)

 井, 改邑不改井, 无喪无得, 往來井井, 至亦未, , 羸其甁, 凶,
 象曰, 木上有水, 井, 君子以勞民勸相,

깊고 마르지 않는 신성한 근원을 의미하는 궤이다. 개개인의 본성들이 모여서 탄생한 집단근원은 역으로 개개인의 본성을 제어한다. 이 집단근원을 꿰뚫는 것이 동양철학의 주된 주제이다. 공자님께서도 '집단근원에 닿아 있다면 악으로부터 자유로워 지리라'라고 하셨다.

특이하게도 집단근원은 사회적 정치적 체제에 의지하여 존재하지만, 반대로 체제를 결정짓기도 한다. 집단근원에 기초를 두고 설계된 이상적인 사회 정치 체제는 사람들의 요구를 충족함은 물론 사람들의 마음과 정신에 들어있는 진리와 공명을 일으킨다. 한 체제의 지도자가 집단근원에 대한 예지와 감각이 없다면 좋은 정치는 불가능하다. 그는 설계를 '실천'할 적임자가 아니기 때문에 사회적 무질서와 악이 판을 치게 된다.

주변 사람들의 집단근원을 감지할 수 있는 직관을 계발하라. 집단근원을 꿰뚫지 못하는 통찰력은 깊이가 얕고 시야가 짧다. 개인관계에서도 바로 코앞만 바라보지 말고 서로 모이게 된 사회생물학적인 동기를 분별하도록 노력하라. 개인들을 모이게 하는 우주적인 진리가 있다. 우주적 집단근원의 진리를 벗기고 인식하는 것이야 말로 진정한 내적인 각성을 가져다 준다.

[변궤]
상단
; 훌륭하고 신빙성 있는 가르침과 이례적인 실천까지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할 수 있다. 최상의 행운이 있으리라.
5번 ; 지혜와 통찰력을 가능케 하는 모든 잠재력 지니고 있다.  발전과 성장이 지속되도록 그러한 능력을 일상의 삶에 적용해야만 한다.
4번 ; 뒤로 물러서서 자신의 삶을 인식하거나 목표를 재평가하는 때이다. 이는 다른 사람의 일에서 적극적인 역할을 맡지 않는다는 뜻이리라. 자신의 삶에 질서를 회복한 이후에 더욱 공헌할 수 있으리라.
3번 ; 다가온 기회를 간과하고 있거나 다른 사람들로부터 자신의 재능을 간과 당하고 있다. 매우 불행한 일이다. 어떻게 하든 자신의 재능이 인식될 수 있다면 자신을 포함한 주위의 모든 사람들에게 이득이 되리라.
2번 ; 훌륭한 방향으로 자신의 능력과 재능을 사용하고 있지 않으므로 세상이 알아주지 않는다. 눈에 뜨이지 않는다면 재능은 흩어져버릴 것이다. 가장 중요한 때가 되어도, 자신의 역할을 할 수 없다.
하단
; 열등한 요소들에게 너무 많이 의존하고 있으므로, 다른 사람들에게 제시할만한 통찰을 바탕으로한 것이 아무것도 없다. 다른 사람들과 더 이상 교류할 것이 없을 때 잊혀지고 버려진다.

 [이전] [위로]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