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6.明入地中 明夷(CENSORSHIP)

 明夷, 利艱貞,
 象曰, 明入地中, 明夷, 君子以衆, 用晦而明,

적대적인 힘들과 대치하고 있다. 불행하게도 상대방이 더욱 강하기 때문에 굴복하고 뒤로 물러날 필요가 있다. 감정을 겉으로 드러내지 말고 곤경을 받아드리고 있음을 대외적으로 천명하라. 그러나 목표에 대한 치열한 생각을 한시도 접어서는 안된다.

필요하다면 매우 조심스럽기는 하나 속임수로써 상대방에게 영향을 끼칠 수도 있다. 의도를 감출 수만 있다면 그들에게 위협으로 보이지 않을 것이다. 이렇게 원칙을 지켜가면서 교묘하게 곤경으로부터 벗어날 수도 있으리라.

다른 이의 견해에 도전을 감행하기에는 열악한 시기이다. 내적인 신념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믿음에 반하는 것들이라도 모른 척 지나쳐라. 문제점을 공개적으로 점검할 좋은 시기가 아니므로 상대방과 논쟁하지 말라.

악惡의 시기도 받아들여야 함을 배우라. 적극적으로 악을 무시하고 거부한다면 종종 악은 또 다른 모습으로 번식하고 성장한다. 선善과 악惡악은 밤과 낮처럼 우주의 일부이다. 악惡을 세상의 일부로서 인식할 수 있어야 비로소 완전한 품성을 갖출 수 있다.

[변궤]
상단
; 좋지 않은 시기는 저절로 소진되고 있으며 장차 과거의 한때 기억으로 되리라. 현재의 상황을 억지로 통제하려고 애쓰는 사람은 어둠 속으로 떨어지리라.
5번 ; 현재 두드러지고 중요한 역할을 맡고는 있지만 그 역할에 합치되지는 않았다. 자신의 원칙에 반하는 요소들에 대항하여 다투는 위치가 아니다. 자신의 생각을 숨기고 힘에 묵묵히 복종하라. 결국은 보답을 받으리라.
4번 ; 현재의 상황을 명확하게 감지할 수 있는 좋은 위치에 있다. 예상한대로 가망이 없어 보인다면 벗어날 좋은 때이다.
3번 ; 애쓰지 않고도 상황을 장악할 수 있는 환경이다. 조심스럽게 진행하라. 오래되고 뿌리깊은 형식을 단번에 폐기하려 하는 것은 위험하다.
2번 ; 최근에 입은 손상이 벗님을 의기소침하게 만들기 보다는 굳세고 활기찬 행동 쪽으로 자극을 주는 역할을 하리라.
하단
; 막고있는 장애물 위로 올라서려는 행동은 저항에 부딪치리라. 개인적인 욕구를 위한 결정은 비난과 오해를 받으리라. 이것이 어려운 점이다.

 [이전] [위로]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