上德不德是以有德,
下德不失德是以無德, 上德無爲而無以爲, 下德爲之而有以爲,
上仁爲之而無以爲, 上義爲之而有以爲,
上禮爲之而莫之應, 則攘臂而扔之,
故失道而後德, 失德而後仁, 失仁而後義,
失義而後禮, 夫禮者忠信之薄, 而亂之首,
前識者道之華, 而愚之始, 是以大丈夫,
處其厚, 不居其薄, 處其實,
不居其華, 故去彼取此.
높은 덕(德 초 에너지)은 덕스럽지 않아서 힘이 있다(上德不德是以有德) 낮은 덕(德 초 에너지)은 덕스러워서 힘이
없다 높은 덕(德 초 에너지)은 무위(無爲 함이 없음)로써
하며 까닭이 없이 한다 낮은 덕(德 초 에너지)은 위(爲 함이 있음)로써 하며
까닭이 있어야 한다
높은 인(仁)은 위(爲 함이 있음)로써 하며
까닭이 없이 한다 높은 의(義)는 위(爲 함이 있음)로써 하며
까닭이 있어야 한다 높은 예(禮)는 위(爲 함이 있음)로써 하며
화답이 없으면 예(禮)의
팔을 들어서 예(禮)를 내던진다
도(道 초 지성)를 잃으면 덕(德 초 에너지)이 따른다 덕(德)을 잃으면 인(仁)이 따른다 인(仁)을 잃으면 의(義)가 따른다 의(義)를 잃으면 예(禮)가 따른다
예(禮)를 지닌 이는 진리의 껍질을 가지지만 혼란의 우두머리다 전식(前識
앞서서 앎)을 지닌 이는 도(道 초 지성)의 화려함을 가지지만 어리석음의 시작이다
그러므로 대장부는 본질에 머물고 껍질에 머물지 않는다 실체에 머물고 화려함에 머물지 않는다. 이렇게 저쪽을 버리고 이쪽을
잡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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