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선한_과보들은 초기경전_불교신자들이 꼭 얻어야할 결실들입니다.
<추가> 고멸苦滅에 대한 엉터리_견해 소개
]


<들어가는 글>

고따마 부처님의 가르침에 대하여

'누구를 위한 가르침인가?'라고 묻는다면

그 답은 한 마디로

'인간을 위한 가르침이다!'입니다.

 

너무나 당연한 답변 같지만,

이를 새삼스럽게 말씀드리는 이유는

아래과 같습니다.

 

(고따마 부처님의 가르침에 의하면,)

1.

인간이 살아가는 세상

욕계, 색계, 무색계라는 

3가지 요소(, element)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합송경(D33)>


(이렇게, 세상이 욕계, 색계, 무색계라는 3가지 요소로 만들어졌으므로)


인간은 욕계, 색계, 무색계라는, 

3가지 요소들을 부지불식不知不識 간에

동시에 대면對面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욕계 하나만을 '세상'이라고 부르지 않음에 주목하세요)

 

2.

인간이 가지고 있는 갈애의 종류는 3가지가 있습니다.

욕애, 유애, 무유애가 그것입니다.<초전법륜경(S56:11)>

(인간에게 욕애만 있는 것이 아니라 유애, 무유애도 있음에 주목하세요)

 

3.

욕애가 펼쳐지는 곳은 '욕계'이고

유애가 펼쳐지는 곳은 '색계'이고

무유애가 펼쳐지는 곳은 '무색계'입니다.<존재경(A3:76)>

 

4.

인간이

'욕계'에서 욕애를 펼치는 수준은 6_가지이며,

'색계'에서 유애를 펼치는 수준도 6_가지이며,

'무색계'에서 무유애를 펼치는 수준도 6_가지입니다.

6_가지 수준이란,

'지옥, 아귀, 축생, 인간, (아수라,) 천신'입니다.<꿰뚫음 경(A6:63)>

 

<과보>

에 대한 과보의 종류는

욕계_과보, 색계_과보, 무색계_과보

3가지가 있습니다.<존재경(A3:76)>

 

에 대한 과보의 또 다른 종류는

선한_과보 5가지, 악한_과보 5가지가 있습니다.<합송경(D33)>

 

선한_과보 : 친척의 융성, 재물의 융성, 건강의 융성, 계의 융성, 견해의 융성

악한_과보 : 친척의 상실, 재물의 상실, 건강의 상실, 계의 상실, 견해의 상실

 

경에 등장하는 선한_과보는

아래처럼 

표현의 형태를 달리한 5가지도 있습니다.<참된 사람 경(A5:148)>

 

그는 큰 재물과 큰 재산을 가진 부자가 되며,

아름답고 잘 생기고 멋있고 우아하고 최상의 외모를 갖추게 된다.

그는 큰 재물과 큰 재산을 가진 부자가 되며,

그의 아들들이건 아내건 하인들이건 전령들이건 일꾼들이건

그들 모두는 그의 말을 경청하고,

귀 기울이고, 마음을 잘 알아서 시중들게 된다.

그는 큰 재물과 큰 재산을 가진 부자가 되며,

적당한 때에 그에게 엄청난 이익이 생기게 된다.

그는 큰 재물과 큰 재산을 가진 부자가 되며,

다섯 가닥의 감각적 욕망을

크게 즐기는 것으로 마음을 기울이게 된다.

그는 큰 재물과 큰 재산을 가진 부자가 되며,

불이든 물이든 왕이든 도둑이든 싫어하는 자든 상속자든

그 어떤 것에 의해서도 재물의 손해를 당하지 않게 된다.

 

(수가)

위에 소개한 구체적인 과보들을

아래와 같이

욕계_과보, 색계_과보, 무색계_과보로 분류하여

수지受持하고 있습니다.

 

욕계_과보 : (///에 관련된) 재물, 건강, 외모 등

색계_과보 : (명성名聲에 관련된) 재물, 가족, 친척, 친구, 고용인/피고용인 

무색계_과보 : (견해/사상/이념에 관련된) 재물, 도반, 동반자, 동지 등

 

<마치는 글>

괴로운(악한)_과보를 벗어나기를 간절히 원했던 제가

초기경전(니까야, 아함경)을 만난 것은

제 인생의 있어서 최대의 행운이었습니다.

 

고따마 부처님의 말씀을

'있는 그대로' 믿는

(수가)

 

재가자의 삶의 현장에서

 

업인과보業因果報의 법칙을 통한,

고멸苦滅의 실현을

두 눈으로 확인하는

나날들을 살아가고 있습니다.()

 

<덧붙이는 글>

<고멸苦滅에 대한 엉터리_견해 소개>


'괴로움이란, 5온의 하나인 느낌일 뿐이므로

그 괴로운_느낌()에 대하여

고따마_무아無我(내 것이 아니요, 내가 아니며, 나의 자아가 아니다)를 깨우치면

(괴로움)/를 멸한 것이다!'라는

엉터리_견해

부처님의 가르침인양,

인터넷상에서 떠도는 것을 본 적이 있습니다.

 

이러한 견해야말로

(<무아상응경 S22:59>에, '5온들이 내가 원하는 대로 변하지 않아서 생긴다'는)

오취온_의 의미를 전혀 이해하지 못하는 무지無知에서 생긴

엉터리_견해입니다.

 

진정한 고따마 부처님의 가르침의 내용은,

오취온_를 통해, 염오/이욕/해탈(열반의체험!)을 성취하고 난 후,

원증회고, 애별리고, 구부득고, 생노병사 등의 괴로움()들을

'실제實際' 제거해 나가는 그것입니다!.


 


 

(2015.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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