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地上有水 比(UNITY)

 ,, 原筮, 元永貞, 无咎, 不寧方來, 後夫凶,
 象曰
, 地上有水,, 先王以建萬國, 親諸侯,

사람은 문명의 일부이자 문명의 산물이다. 즉 한 사람의 사회구성원을 다른 사회로부터 구별짓는 언어 관습 전통 등과 같은 사회적 기반들은 그 사회의 구성원들이 공통적으로 겪었던 고유경험으로부터 만들어 진다.

사회적 문제에 관심을 가져야 할 때이다. 개인의 의식은 사회 전체의식(집단의식)에 연결된 느낌에 의해서 양육된다. 전체의 일부인 자신을 엿보게 되리라.

일정한 수준의 사회적 결속은 행사기회가 생겼을 때 일어난다. 이러한 행사기회들을 자꾸 물리친다면 더욱 더 사회로부터 배제되어서 결국 할 말도 없게 되고 듣는 이도 없게 된다. 투표참여 사회단체 가입 문화행사 참가 이웃에 대한 책임 있는 자세 등 무엇이든 간에 지금은 행동해야 할 때이다. 개인적 결속과 사회적 결속 양쪽 모두를 챙겨라.

결속을 위한 지도자로 나서야 하는 시기일 수도 있다. 이러한 지도자에게는 책임감 도덕성 목적의식 등이 필요함을 잊지 마라. 자질이 부족한 사람이 그 역할을 맡는다면 혼란과 혼돈만 일으킨다. 부름을 받았다고 느끼는 사람은 자신의 성품 우주와의 조화 동기의 진실성 등을 확인하기 위하여 다시 한번 궤를 뽑도록 하라.

[변궤]
상단
; 단합의 순간이 지나갔다. 애초부터 무엇인가 잘못되었고, 통합을 위한 어떠한 시도도 실패를 부르리라. 흉하다.
5번 ; 운명이 벗님을 발전시켜줄 사람과 함께 하게한다는 것을 믿을 수 있다. 자연스런 이끌림의 작용이 있다. 자유 분망한 분위기이고, 많은 것들이 성취될 수 있으리라. 때가 참으로 좋다.
4번 ; 사회적 지도자와 가까이 접촉하고 있다. 공개적으로 지지를 나타내라. 그러나 그러한 행위로 자신을 망각하거나, 자기가 누구인지는 잊지 마라.
3번 ; 같이 있는 사람들이 벗님에게 맞지 않는다. 이들과 어울리는 모습은 나중에 자신의 명성을 어둡게 하리라.
2번 ; 다른 사람의 승낙을 쫓아 다닌다면 위신을 잃으리라. 그 대신 자신의 마음을 믿고 신념의 요구를 따르라.
하단
; 꾸밈이 없고 정직한 자세가 모임을 형성하는 가장 좋은 기반이다. 그러한 자세로써 신뢰를 얻을 수 있고, 다른 이들이 끌리게 되리라. 의외의 행운이 암시되고 있다.

 [이전] [위로]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