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澤上於天 (RESOLUTION)

 夬, 揚于王庭, 孚號有厲, 告自邑, 不利卽戎, 利有攸往,
 象曰
, 澤上於天, 夬, 君子以施祿及下, 居德則忌,

적대적인 힘들이 사라지려는 때이다. 비폭력적이고 물러섬이 없는 결단을 공개적으로 내려야 한다. 반대자들의 힘을 고려하여 보건대 지금 맞붙어 싸운다면 그들에게 힘을 주기 때문에 싸워서는 안된다. 그대신 확고하고 공개적인 결단을 천명 함으로써 그들의 힘을 거부하여야 한다.

사회의 전반적인 상황이 진실을 밝히도록 요구하고 있다. 진실을 밝히는 일은 위험을 초래할 수도 있지만 공손하고도 타협없이 실행한다면 좋은 기회로 만들 수도 있다. 개인 관계에서도 공개적인 결단을 내려야 한다.

결단의 순간에 '감추고 있는 것은 없는가'를 확인하라. 부패한 동기로써 부패와 싸울 수 없고 이기심으로 불의와 싸울 수 없으며 속임수로 거짓과 싸울 수는 없다. 공개적인 결단을 내리는 과정에서 자신의 모든 면도 공개적으로 검증하여야 한다. 자만심과 우쭐거림이 있다면 더 자라기 전에 잘라 버려라. 갖고 있는 정보를 유통시켜서 더 많은 정보가 벗님을 거쳐가게 하라. 가득 차있는 사람은 발전할 수 없고 쇠퇴를 부를 뿐이다.

[변궤]
상단
; 거짓이나 망상이라는 내부에 있는 악의 씨앗으로부터 위험이 온다. 조력자 없이 계속하려 하거나, 결심을 누그러뜨리려고 느끼는 순간, 그것이 잘못의 원인이 된다. 흉하다.
5번 ; 우월적 위치에서, 반대세력 또는 장애물을 꺼꾸러뜨리기 위해서는 커다란 결단과 결심이 필요하다. 반대의 뿌리는 넓고 깊기 때문에 완전하게 제거되지 않으면 다시 힘을 얻으리라.
4번 ; 앞으로 나아가기만 한다면 계속 이어서 장애물을 만나리라. 시기에 굴복하여 다른 사람을 따른다면 문제는 저절로 풀리리라. 그러나 이 같은 충고는 무의미 하다. 벗님이 다른 사람을 따르려 하지 않기 때문이다.
3번 ; 적과의 싸움에 혼자 나서야만 한다. 일시적으로 자신을 적과 합치시켜라. 오해를 받기도 하지만 끝내는 허물이 없으리라.
2번 ; 내적인 힘과 지속적인 주의를 계발하는 것이 지금으로서는 최상이다. 끊임없이 위험에 처한 듯이 행동하라. 치열한 경각심을 통해서 안전을 획득하고 곤경을 두려워하지 않으리라.
하단
; 강력한 결심에도 불구하고 시작이란 어렵고도 위험한 시기이다. 지금의 실수는 감당할 수 없는 좌절이 될 수 있다. 다시 한번 생각함이 좋으리라.

 [이전] [위로]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