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이 세상을 만든다

 

요약

1. 세상 = 욕계-세상 + 색계-세상 + 무색계-세상

2. 업이 세상을 만든다

3. 생각이 세상을 만든다

4. 생각과 업은 같다

 

전문全文

1. 세상 = 욕계-세상 + 색계-세상 + 무색계-세상

http://www.palikanon.com/english/wtb/g_m/loka.htm

'world', denotes the 3 spheres of existence comprising the whole universe, i.e. (1) the sensuous world (kāma-loka), or the world of the 5 senses; (2) the fine-material world (rūpa-loka), corresponding to the 4 fine-material absorptions (s. jhāna 1-4); (3) the immaterial world (arūpa-loka), corresponding to the 4 immaterial absorptions (s. jhāna, 5-8).

 

2. 업이 세상을 만든다

Sn 654. 세상은 행위로 말미암아 존재하며, 사람들도 행위로 인해서 존재한다. 살아있는 모든 것은 행위에 매어 있다. 마치 달리는 수레가 쐐기에 의해 매어 있듯이.

 

3. 생각이 세상을 만든다

SN 12.44 PTS: S ii 73 CDB i 581 Loka Sutta: The World

눈과 형색을 조건으로 안식眼識이 생겨난다. 이 셋의 화합이 감각접촉이다. 감각접촉을 조건으로 느낌이, 느낌을 조건으로 갈애가, 갈애를 조건으로 취착이, 취착을 조건으로 존재가, 존재를 조건으로 태어남이, 태어남을 조건으로 늙음, 죽음, 근심, 탄식, 육체적 고통, 정신적 고통, 절망이 발생한다. 비구들이여 이것이 세상의 일어남이다.

 

위에 인용된 경에 의하면 생각-시스템의 여섯 가지 생각들이 세상을 만듭니다. 참고로 저는 이미 하나의 생각은 심의 결합체 이고, 생각-시스템은 여섯 개의 생각들로 이루어져 있다고 열반은 연기를 통해서 생각-시스템을 구축한다.’라는 글에서 밝혔습니다.

 

4. 생각과 업은 같다

이 글의 소제목 ‘2. 업이 세상을 만든다.’‘3. 생각이 세상을 만든다.’ 그 둘은 의심의 여지없이 생각과 업은 같다.’라는 결론을 나타내 줍니다.

 

.(2016.10.27)

[이전] [위로]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