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가 체험한 부처님의 가르침들(부록)

 

요약

1. 예수는 3계의 굴레를 벗어났다

2. 예수는 '의도가 곧 업'임을 알고 있었다

3. 예수는 '살아있는 자의 열반'임을 알고 있었다

4. 예수는 수고하는 주체가 열반임을 알고 있었다

5. 예수는 신약-하나님이 열반임을 알고 있었다

 

전문全文

1. 예수는 3계의 굴레를 벗어났다

(1) 욕계의 굴레를 벗어남

사십 일을 밤낮으로 금식하신 후에 주리신지라. 시험하는 자가 예수께 나아와서 이르되 네가 만일 하나님의 아들이어든 명하여 이 돌들로 떡덩이가 되게 하라.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기록되었으되 사람이 떡으로만 살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입으로부터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살 것이라 하였느니라.(대한성서공회 마태복음 42-4)

(2) 색계의 굴레를 벗어남

이에 마귀가 예수를 거룩한 성으로 데려다가 성전 꼭대기에 세우고 이르되 네가 만일 하나님의 아들이어든 뛰어내리라 기록되었으되 그가 너를 위하여 그의 사자들을 명하시리니 그들이 손으로 너를 받들어 발이 돌에 부딪치지 않게 하리로다 하였느니라. 예수께서 이르시되 또 기록되었으되 주 너의 하나님을 시험하지 말라 하였느니라.(대한성서공회 마태복음 45-7)

(3) 무색계의 굴레를 벗어남

마귀가 또 그를 데리고 지극히 높은 산으로 가서 천하만국과 그 영광을 보여 이르되 만일 내게 엎드려 경배하면 이 모든 것을 네게 주리라. 이에 예수께서 말씀하시되 사탄아 물러가라 기록되었으되 주 너의 하나님께 경배하고 다만 그를 섬기라 하였느니라.(대한성서공회 마태복음 48-10)

Saṃyutta Nikāya 45 Connected Discourses on the Path 172. Bonds

"비구들이여, 네 가지 속박이 있다. 무엇이 넷인가? 감각적 욕망의 속박, 존재의 속박, 견해의 속박, 무명의 속박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네 가지 속박이 있다."

 

2. 예수는 '의도가 곧 업'임을 알고 있었다

또 간음하지 말라 하였다는 것을 너희가 들었으나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음욕을 품고 여자를 보는 자마다 마음에 이미 간음하였느니라. (대한성서공회 마태복음 527-28)

AN 6.63 PTS: A iii 410 Nibbedhika Sutta: Penetrative

의도가 업이라고 나는 말하노니 의도한 뒤 몸과 말과 마음으로 업을 짓는다.

 

3. 예수는 '살아있는 자의 열반'임을 알고 있었다

하나님은 죽은 자의 하나님이 아니요 산 자의 하나님이시라 너희가 크게 오해하였도다. (대한성서공회 마가복음1227)

MN 43 PTS: M i 292 Mahavedalla Sutta: The Greater Set of Questions-and-Answers

벗이여, 죽어서 목숨이 다한 자에게는 신체적인 형성이 소멸하여 고요해지고, 언어적인 형성이 소멸하여 고요해지고, 정신적인 형성이 소멸하여 고요해지고, 생명력이 다하고, 체열이 소모되고, 감관들이 완전히 파괴됩니다.

 

4. 예수는 수고하는 주체가 열반임을 알고 있었다

수고하고 무거운 짐 진 자들아 다 내게로 오라 내가 너희를 쉬게 하리라. 나는 마음이 온유하고 겸손하니 나의 멍에를 메고 내게 배우라 그리하면 너희 마음이 쉼을 얻으리니 이는 내 멍에는 쉽고 내 짐은 가벼움이라.(대한성서공회 마태복음1128-30)

SN 22.22 PTS: S iii 25 CDB i 871 Bhāra Sutta: The Burden

짐은 5온이요. 짐을 나르는 자는 사람을 말하네. 짐을 지는 것은 세상에서 괴로움이요. 짐을 내려놓는 것은 즐거움이라네.

 

5. 예수는 신약-하나님이 열반임을 알고 있었다

2,000년전 유태인의 랍비들은 예수의 하나님이 구약의 신인 야훼와 다르다는 것을 간파하고 그를 배척한 것이다. 예수가 주장한 신약의 하나님은 니까야의 열반과 동일하며 그 둘 다 생각을 만드는 창조자들이다.()

.(2016.10.27)

[이전] [위로] [다음]